금일 시장은 코스피지수 0.49%, 코스닥지수 0.41% 상승으로 마감한 하루였습니다. 미선물 지수 역시 보합권 상승으로 이러 졌으며, 개인투자자들만 매도하는 시장으로 하루를 마감하였습니다. 지수가 상승해서 하락하는 종목이 없듯이 지수가 하락한들 상승하는 종목이 없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물론 대부분 잘 알고 계시겠지만, 하락 속에 종목이 잘 버틴다면 누군가 주가를 움직이는 세력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세력이라 함은 종목의 주가를 쥐락펴락 할 수 있는 투자자로 기관투자자가 될 수도 있고 개인투자자가 될 수 있으며 외국인투자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금일 분석하는 종목은 해운주 운임료 상승 및 중동위기 꾸준함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해운 관련주 대한해운 종목입니다.
대한해운 주가 전망 기업분석
대한해운 주가 전망을 먼저 살피기 전에 기업을 먼저 보겠습니다. 대한해운은 코스피 운수창고 관련주로 해상운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전일 기준 PER은 11.17 업종 PER대비 약가 높으며, PBR은 0.47로 시가총액 기준으로 보면 약간은 매력적이긴 합니다. 대한해운의 전일기준 시가총액은 7628억 원으로 발행주식수는 319177460주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주식수는 158501938주 비율은 대략 50% 정도 보시면 되겠습니다. 시장에 유통되는 주식수가 많다 보니 상승 또는 하락의 등락폭이 크지는 않을 수 있으나 저항 및 지지도 강할 수 있겠다고 생각이 듭니다. 저항을 뚫으면 그만큼 강하게 갈 수 있고 저항이 뚫리면 그만큼 하락도 크게 나올 수 있다는 점 참고 하시면 됩니다.
대한해운 주가 전망에 큰 이슈를 가지고 오고 있는 공급만 충격 및 해운주 운임료 상승 뉴스입니다. 해운주들에게는 호재성 이긴 하나 지금 당장 운임료가 오른다 한들 바로 기업에 수익으로 돌아오지는 않습니다. 미래 기대감과 함께 재무적으로 향후 더 좋아질 수 있기에 매수세가 있다고 보면 좋을 듯하며, 언제까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는 뉴스인지 잘 판단하셔야 합니다. 중동지역의 분쟁으로 지속적으로 상승도 가능해 보이나 좀 더 강한 이슈가 있으면 더 좋을 듯해 보입니다.
대한해운 주가의 매매동향입니다. 최근 들어 외국인 투자자의 매수세가 강해 보입니다. 예전글에서도 언급을 드린 바가 있는데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수가가 강하면 큰 급등락이 올 확률이 꽤 높습니다. 그 예로 최근 에이치엘비, 데브시스터즈 종목이 있습니다. 대한해운 역시 똑같은 상황이 올 수 있기에 조심은 해야 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물론 100%는 아니지만 요 근래 종목들이 그러한 움직임들을 많이 보여주고 있어서 말씀드립니다.
대한해운 주가 전망의 차트분석
대한해운 주가의 주봉 차트입니다. 늘 차트를 분석할 때는 월봉부터 차례대로 1분 봉까지 확인하시는 버릇이 필요합니다. 꼭 차트 보실 때 유의하시길 바라며, 주봉상 2750원부터 3250원까지 매물대가 두터워 보이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금일 2750원 위로 안착이 되었기에 이제부터는 방향성을 잡아야 하는 모습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한해운 주가 전망의 필요한 일봉 차트입니다. 주봉상 2750원 위로 마감이 되어 있기에 일봉 역시 좋아 보일 거라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제가 원하는 2950원 위로 안착하는 모습이 안 나와서 아쉬워 보입니다. 물론 저의 생각이기에 참고만 하시고, 2650원 부근 위에서 주가가 움직인다면 전고점 3325원 까지는 충분히 갈 수 있어 보이는 차트입니다. 아직까지 중동지역의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과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으며, 후티반군 소식도 꾸준히 들려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떠한 뉴스가 나올지 모르겠으나 좀 더 강한 이슈가 터진다면 3650원 위로도 상승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하락하는 예상도 해봐야 하는데 2600원 부근아래로 하락이 나온다면 2250원은 지켜주어야 하는 지지라인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상황으로는 하락보다는 횡보 또는 상승에 무게를 두고 싶습니다. 물론 지금의 자리 역시 매물대는 두텁지만 1월에 한번 가볍게 만들었다고 생각이 들기에 상승이 좀 더 유리해 보이지 않을까 합니다.
대한해운 15분 봉 차트 모습입니다. 여러 번 매수자리를 주고 있었던 대한해운 종목은 현재는 신규매수 자리로는 매력적이지는 않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부분은 이제는 보유자의 영역으로 오랫동안 물려 있었던 개인투자자들의 매도물량이 나올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3100원 부근까지 매물이 두텁기에 단번에 치고 올리지 갭으로 상승 이후 조정을 다시 한번 만들지는 좀 더 추이를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총평
이 블로그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을 담은 블로그로 종목을 추천드리거나 매수신호를 드리지 않습니다. 투자 판단에 참고만 부탁드리며, 잘 생각하셔서 매매에 임하시면 좋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이 글을 읽고 계시는 투자자 여러분들에게 있으며 꼭 참고만 하셔서 판단하시면 좋겠습니다. 현재 대한해운은 보유자의 영역으로 신규매수로는 매력적이지 못 합니다. 굳이 신규매수를 하고 싶다면 지금의 자리는 추격매수 하는 격이기 때문에 기다리시는 게 좋아 보입니다. 어디까지 기다릴지는 명확히 말씀을 드리기는 어려우나 2600원 부근이 제일 매력적이며 조금 더 욕심을 내보시면 2700원 부근도 나빠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갑작스러운 나쁜 뉴스가 나올 수도 있기에 손절자리도 꼭 정하시길 바랍니다. 2600원 자리는 중요한 자리로 보고 있기에 지금의 상황으로 간다면 3300원 부근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300원을 터치 이후 조정이 나올지 대시세가 나올지 좀 더 주가 추이를 봐야 하겠습니다. 해운주들의 대장주로 흥아해운이 움직였으나 현재는 STX그린로지스 그리고 대한해운이 번갈아 가면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나쁘지 않은 현상이긴 하나 어느 순간 대장주에서 탈락시 하염없이 하락도 할 수 있기에 조심 또 조심하셔야겠습니다. 작은 파동으로는 5파가 나온 모습으로 신규매수보다는 추이를 지켜보시는 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큰 파동으로 본다면 3 파동으로도 볼 수 있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3000원 위에서 주가가 움직여야 합니다. 주식투자는 분산투자 및 분할매수 하시는 원칙을 꼭 지키셔서 매매에 임하셔야 깡통차는 일이 없습니다.
꼭 편한 마음으로 분산투자와 분할매수 하셔서 늘 수익 나는 주식투자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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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트분석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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